나는 문서 작성시 이 단락 번호를 자주 사용한다.
그런데 하위 단락 번호로 가면 번호 뒤에 간격이 벌어져 버린다.
일단 벌어지는 이유는 단락 번호의 길이가 길어지면 단락번호 뒤 간격을 탭으로 자동으로 채우기 때문이다.
이를 조정하는 방법은 몇가지 있으나 제일 간단한 것은 단락번호 뒤에 탭이 들어가는 것을 없애주면 된다.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따라해보자
1. 단락 번호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목록 들여쓰기 조정" 실행
2. "번호 다음에 올 문자" 설정 변경
1) 단락 목록에 있는 기존의 단락번호의 경우 아래와 같이 작은 설정 창이 나온다.
여기서 번호 다음에 올 문자를 "공백"이나 "없음"으로 변경해주면 단락 번호와 텍스트간의 간격이 줄어든다.
2) 1-1. 와 같이 내가 직접 추가한 단락 번호의 경우 아래와 같이큰 설정창이 나온다.
왼쪽 하단의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번호 다음에 올 문자" 항목을 "공백"이나 "없음"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 간격을 수동으로 직접 조정하고 싶을때는 위의 설정창에서 "목록과의 간격"에 숫자를 직접 입력하면 된다. 단, 단락번호의 길이보다 너무 짧게 간격을 설정해버리면 원하는 간격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다.
4. 스타일 만들기
그리고 이렇게 조정해둔 단락 설정을 새로운 스타일로 만들어두는것이 좋다. 그래서 단락 번호가 바뀌어도 스타일 적용으로 빠르게 단락 설정을 적용할수 있기 때문이다.
1) 일단 설정을 완료한 단락번호 부분을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자.
그리고 스타일을 클릭 후 "스타일 만들기"를 실행하자
2) 그리고 스타일 이름을 내가 기억하지 쉬운 이름으로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워드 상단 메뉴의 스타일 갤러리 맨앞에 내가 만든 스타일이 나타난것을 알수 있다.
이렇게 만든 스타일을 적용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마우스로 선택한 상태에서 스타일만 클릭해주면 바로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