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버전 기준으로 확인
- 스크래치 : 3.18.1
- 엔트리 :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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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복수의 스프라이트/오브젝트 추가
1) 엔트리
-복수의 오브젝트와 배경 일괄 추가 가능
2) 스크래치
- 복수 추가 불가능
11. 외부 데이터 연동
1) 엔트리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나 내가 직접 만든 데이터를 사용하여 테이블을 만들수 있다.
2) 스크래치
-데이터를 연동하는 기능은 없는듯 하다.
12. 확장 블록
1) 엔트리
-블록 탭중 "인공지능"과 "확장" 탭에서 여러가지 확장기능 블록을 블러올 수 있다.
2) 스크래치
-확장 버튼으로 여러가지 확장기능 블록을 불러올 수 있다.
13.스프라이트/오브젝트와 배경
1) 엔트리
- 오브젝트와 배경이 통합되어 있어 오브젝트와 배경을 동시에 추가 및 관리할 수 있다.
- 복수의 오브젝트와 배경이 레이어 방식으로 겹쳐져 있어, 보이는 순서를 오브젝트 정보창에서 자유롭게 마우스 조작으로 변경할수 있다. 오브젝트와 배경의 순서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다
- 엔트리 오브젝트는 비트맵과 벡터가 섞여있다. 벡터 이미지만 따로 모아서 볼수 있는 기능도 있다. 벡터 이미지에는 펜촉 아이콘이 붙어있어 비트맵과 벡터 구분이 된다. 현재까진 "엔트리봇"과 "인터페이스" 분류에만 벡터가 있고 나머지 종류는 비트맵이다
2) 스크래치
- 스프라이트와 배경이 별도의 버튼으로 추가하며, 선택창도 별도로 존재한다.
- 사진으로 된 스프라이트를 제외하면 대부분 벡터 이미지이다.
- 스프라이트의 경우 실행화면상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스프라이트간의 레이어층 변경이 가능하다.
14. 함수
1) 엔트리
-함수 블록탭에서 생성
2) 스크래치
-나만의 블록
15. 장면
1) 엔트리
- 엔트리에는 장면이라는것이 존재하여 화면이 바뀌어야 할때(예를들어 게임에서 다음 단계로 바뀌어야 하거나 오프닝, 엔딩등이 필요할때) 장면 전환을 할수 있다.
2) 스크래치
-장면은 따로 없고 배경을 바꾸거나 스프라이트를 보이거나 숨기기를 해서 화면을 전환해야 한다.
16. 방향과 이동방향 그리고 회전방식
1) 엔트리
- 방향과 이동방향이 별도로 존재하며, 실행화면에서 오브젝트내의 화살표를 직접 드래그하여 조절할 수 있다.
- 회전방식을 오브젝트 정보창에서만 변경할 수있고, 회전방식을 변경하는 블록은 없지만, "상하 모양 뒤집기"와 "좌우 모양 뒤집기"로 방향 전환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2) 스크래치
-스프라이트에서는 방향 설정가능. 스프라이트 정보창에서는 방향만 설정가능하고, 회전방식을 블록으로 지정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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