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코딩/엔트리

[엔트리] 엔트리 실행화면 사이즈와 X, Y 좌표. 배경 무한움직이기

최양양 2021. 1. 29. 12:15

엔트리 실행화면의 사이즈는 가로 480 * 세로 270이다.

X, Y좌표로는 X좌표:  -240 ~ 240,  Y좌표: -135 ~ 135이다.

오브젝트의 X,Y좌표는 오브젝트의 가운데 중심점의 좌표를 의미한다.

아래의 동영상과 같이 배경이 계속 움직이는 효과를 만들어보자

 

 

 

1. 먼저 배경 오브젝트를 1개 추가한 후, 해당 오브젝트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복제해준다.

 

2. 배경 오브젝트의 자물쇠를 풀어준다.

  배경은 기본적으로 자물쇠로 잠겨 정보 변경을 할 수 없다. 배경 2개의 자물쇠를 클릭하여 잠금을 모두 풀어준다.

 

 

3. 배경 2개의 이름을 "배경1", "배경2"로 수정해주자

 

 

4. 먼저 배경1을 이동시켜보자

 

  먼저 배경1의 좌표가 x:0, y:0인것을 확인한 후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한다.

 실행화면 왼쪽으로 배경 사이즈 만큼 이동을 해야하므로, x: -480이 될때까지 x좌표를 1씩 감소시킨다.

 ②그리고 실행화면 오른쪽으로 배경사이즈 만큼 한번에 이동시키 위해 x좌표를 960만큼 바꾼다.

 ③이제 다시 처음 위치로 돌아가기 위해 x:0이 될때까지 x좌표를 1씩 감소시킨다.

 ④계속해서 배경이 움직이기 위해 1~3번까지를 계속 반복한다.

 

 

   5. 이제 배경2를 이동시켜보자

         먼저 배경2의 좌표를 x: 480, y:0으로 변경해주자

 

 

 실행화면 오른쪽에서 실행화면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x:-480이 될때까지 x좌표를 1씩 감소시킨다.

 ②그리고 원래 위치인 x:480으로 한번에 이동하기 위해 x좌표를 960만큼 바꾼다.

 ③계속해서 배경이 움직이기 위해서 1~2번까지를 계속 반복한다.

배경1과 배경2가 아래와 같이 동시에 움직이나,

사용자에게는 전체가 보이지 않고 가운데 실행화면 부분만 보이게 되어 마치 배경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만약 위아래로 움직이는 배경을 만들고 싶다면 X좌표가 아니라 Y좌표를 위와 같은 원리로 만들면 된다.